조앤은 대형 광고회사에서 미디어 기획, 고객 관리, 전략적 기획 등의 업무를 하며 25년 이상 활동했다. 이후 자신이 직접 사업을 시작해 브랜딩과 전략적 기획, 광고 대행사와 고객을 위한 마케팅 컨설팅을 하며, 지난 몇 년간 비영리 단체 위주로 컨설팅을 해왔다. 비영리 브랜딩 강화에 힘쓰고 있는 앙코르 펠로우 조앤 골드페더의 사례를 소개한다.
조앤 골드페더
비영리 단체 컨설턴트 LA’s BEST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
조앤이 처음 앙코르 펠로우십을 접하게 된 것은 앙코르 재단 LA 프로그램 책임자와의 어느 점심에서였다. 얼마 뒤 비영리 단체(LA’s BEST)에 기회가 생기자, 프로그램 책임자는 그녀의 관심을 알아보기 위해 연락을 취했다.
초등학생들의 방과 후 지도 강화 프로그램 제공
LA’s BEST는 30년 동안 LA 전역에서 도움과 재원이 가장 절실한 인근 초등학생들에게 안전한 방과 후 지도 강화 프로그램을 제공해 왔다. 현재 매일 200개 이상 학교의 2만 5천 명 아동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개선이 필요한 시점에서, 단체의 최고책임자 에릭 거너 씨는 이해당사자와 기부자, 지역사회에 단체의 목적과 영향을 더 잘 알리기 위해서는 브랜딩과 메시지 전달 방법에 대한 숙고가 우선임을 절실하게 깨달았다. 단체의 핵심적 강점과 영향을 고려하면서 메시지를 어떻게 담아 전달할 것인가. 이것은 바로 조앤의 능력과 가장 잘 일치하는 부분이었다.
조앤은 이렇게 설명한다. "이 단체는 정말 좋은 일을 합니다. 공들여 개발한 프로그램과 직원을 통해 아이들이 깊이 참여하도록 하여 아이들이 열정적으로 배우며 지역사회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발전하도록 이끌어줍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수많은 아이의 인생을 바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이들을 깊숙이 끌어들여 그들이 단체와 함께 삶에서 기회를 탐색하고 발견하며 자신의 선택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조앤은 단체의 사명, 이점과 고유 강점, 프로그램의 영향에 대해 이사회, 기부자, 파트너, 자원봉사자, 부모, 직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는 한편 브랜드 감사와 조사를 수행했다. 그리고 브랜드 위치 선정과 비전 선언에 대한 공식 결과 보고서와 권고 사항을 내놓았다. 단체 지도부 및 이사회의 의견과 승인을 얻은 조앤과 에릭은 새로운 가치 제안과 메시지 개발을 위해 카피라이터와 협력했다.
단체의 메시지 전달에 집중
“저의 일은 시각적 정체성, 메시지, 프로그램의 실제 필요성, 엄청난 영향력과 중요성을 웹사이트를 통해 더 잘 전달할 수 있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조앤은 말한다.
메시지는 프로그램의 철학과 진정한 이점에 한층 집중했다. LA’s BEST는 단순히 아이들이 방과 후에 가는 장소가 아니라, 아이들의 참신한 아이디어, 열정, 기술뿐 아니라 동료·어른들과의 관계를 발견, 발전시키는 수단이며 깊고 지속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 성과는 학교 출석률과 졸업률 상승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자신감, 호기심, 경이로움, 목적의식 고양, 추진력, 자존감으로 나타난다.
LA’s BEST의 운영책임자인 에릭은 "조앤은 또한 우리의 메시지 전달에 도움을 주는 절차를 만들고 협상에 사용할 말을 다듬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우리가 지지하는 지역사회 사람들을 존중하면서 그들이 절실하게 도움이 필요하다는 점을 전달해야 하는 과제를, 조앤은 자신의 관점을 밀어붙이지 않으면서 우리가 해결할 능력을 갖추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어떤 문제라도 대응할 수 있는 말을 제시해 해결하게 했습니다."
배려와 헌신으로 비영리 분야 컨설팅에 매진
시장실, 통합 학군, 민간 부문의 독특한 파트너십으로 형성된 단체에서, 조앤은 자신의 능력을 새로운 환경에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LA시와 통합 학군의 정책과 절차뿐 아니라, 한 조직 내 이해당사자들을 일치시키는 데 필요한 정치적 민감성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조앤은 앙코르 펠로우십을 통해 자신을 일하게 만드는 것은 돈이 아니라 ‘전략적 사고, 진정한 혜택, 한 조직의 이야기가 담긴 프로젝트’ 라는 사실을 알았다고 말한다. "브랜딩과 메시지 전달에서 한 조직이 더 나은 자리를 차지하며 해답을 찾아 얻게 되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비영리 분야의 컨설팅을 계속할 생각입니다.“
"조앤의 배려심과 헌신이 어려운 결정을 하며 지루하고 더딘 많은 일을 해내고 최고의 결과를 가져오게 했습니다. 그녀는 충분함 이상의 완벽함을 보여주었습니다. 놀라운 성공을 보여준 펠로우십 사례였습니다." 에릭은 말한다.
출처: https://generationtogeneratio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