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무슨 뜻인지는 정확히 몰라도, 이제 제법 익숙한 단어가 된 사회적경제.

 

일반적으로 사회적경제라고 하면, 이윤 극대화를 최우선 가치로 추구하는 시장경제와 달리 경제 활동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공공의 가치를 추구하는 경제를 의미하는데요. 2007년 '사회적기업육성법'이 제정되고, 2009년 서울시도 '서울형 사회적기업'을 지정하는 등 최근 10년 사이 제도적으로 사회적경제, 사회적기업이 장려되면서 이제 사회적경제는 엄연한 사회 영역의 하나로 자리잡았습니다. 특히, 젊은 세대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경제적 여유가 있고,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50+세대에게 사회적경제 분야는 제2의 삶을 펼치기에 좋은 무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은 낯설죠. 사회적경제의 정의는 무엇인지, 어떤 조건을 충족해야 사회적경제 조직이라 할 수 있는지, 뜻은 좋은데 구체적으로 뭘 어떻게 해야 사회적경제 관련 일을 할 수 있는지 등등. 궁금한 것도, 의아한 것도 많습니다. 50+세대가 사회적경제와 더 가까워지기 위해 알아두면 좋을 사회적경제 관련 서울시 와 정부 기관 및 민간 조직, 웹사이트 정보를 소개합니다.   

 

 1. 서울시와 정부 관련

 

서울 사회적경제포털

사회적경제와 한발 더 가까워지려는 서울시민이라면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이름 그대로 사회적경제 관련 정보의 관문(포털)이죠.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운영합니다. 각종 사회적경제 관련 뉴스, 지원사업 정보, 구인·구직 정보를 모아서 제공합니다. 사회적경제 관련 문서자료와 교육자료를 모아놓은 아카이브 섹션도 잘 구축되어 있습니다. 

사회적경제 관련 기관도, 지원사업도 넘쳐납니다. 특히, 최근엔 서울시 각 자치구마다 사회적경제 관련 기관을 설치하고 활발하게 사업을 벌이고 있기 때문에, 매일 같이 새로운 정보가 쏟아집니다. 매일 웹사이트를 확인하는 일이 번거롭다면 온라인 뉴스레터인 세모편지만 구독해도 좋습니다. 

  서울 사회적경제포털(클릭) 

 

 

사회적경제 아카데미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운영하는 사회적경제 교육 관련 정보 사이트입니다. 지역별, 교육기관별, 주제별로 편리하게 서울시 전역에서 진행되는 사회적경제 교육 프로그램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경제 분야 강사·인재·구인 정보도 함께 제공합니다. 

 사회적경제 아카데미(클릭)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 

대표적인 사회적경제 조직이라 할 수 있는 협동조합의 설립과 운영을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전화 및 방문상담, 교육, 경영 지원 등의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협동조합 설립절차, 관련 법령, 서울시 소재 협동조합 현황, 관련 기관 등의 정보를 잘 정리해놓고 있습니다.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클릭)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사회적기업육성법'에 따라 설립된 사회적기업 양성 및 지원 기관입니다. 사회적기업 인증제 운영을 총괄하는 기관이기도 합니다.  

즉, 사회적기업 창업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가장 먼저 친숙해져야 할 곳입니다. 

온라인으로 각종 지원·공모사업 신청, 인증·지정 신청을 할 수 있고, 사회적기업 관련 온라인 교육 콘텐츠도 제공하는 '사회적기업통합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클릭) 

 사회적기업통합정보시스템(클릭) 

 

e-store 36.5

진흥원이 운영하는 사회적기업 상품 소개 사이트입니다. 온라인으로 상품을 사고팔 수 있는 쇼핑몰은 아니지만, 전국의 사회적기업이 생산하는 상품 및 구매 정보를 제공합니다. 공공기관 사회적기업 우선구매 제도와 관련된 정보도 제공합니다.

전국의 다양한 사회적기업이 실제로 어떤 상품을 만들고 있는지 둘러볼 수 있는 만큼 이곳 역시 사회적기업 창업을 계획하는 분이라면 한 번 방문해보세요. 

진흥원은 사회적기업 상품 오프라인 매장인 store 36.5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e-store 36.5(클릭) 

 

 

 

2. 서울시50플러스 캠퍼스

 

사회적경제 영역이 50+세대의 새로운 활동 무대로 주목받고 있는 만큼, 서울시50플러스 캠퍼스에서도 꾸준히 사회적경제 관련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주로 50+세대가 창업 또는 취업을 통해 사회적경제 영역에 진출하도록 돕는 과정이 개설되고 있습니다.  

2018년 2학기 과정을 살펴보면, 서부캠퍼스는 50+세대의 사회적경제 영역 취업을 위한 '공공시장전문가 양성과정', '행정전문가 양성과정'을 개설했고, '협동조합 성공하기 경영전략 과정'도 개설했습니다. 

중부캠퍼스는 '사회적기업 창업과정'과  '사회적기업 경영지원단' 과정을 개설하고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남부캠퍼스는 지난 여름학기 '사회적경제 창업 준비하기' 과정을 개설했습니다. 

 50플러스캠퍼스 2018년 2학기 교육과정(클릭) 

 

2018년 7월 중부캠퍼스에서 개최한 '사회적기업과 50+세대 전문인력 매칭데이' 

 

단순히 교육과정만 개설하는 데 그치지 않고, 중부캠퍼스는 교육과 함께 사회적기업과 50+세대 인재를 연결하는 경력인턴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50+세대, 경력인턴 되다!(클릭) 

또한, 캠퍼스에서 만난 50+세대들이 직접 사회적경제를 공부하는 커뮤니티를 결성하고, 활동을 통해 얻은 지식을 다른 50+세대에게 전달하는 강의를 열기도 합니다.   사례1(클릭)     사례2(클릭) 

이처럼 50플러스캠퍼스는 교육, 인턴제도, 커뮤니티 활동 등 다양한 방식으로 50+세대가 사회적경제와 만날 수 있는 접점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3. 민간 영역

사회적경제 관련 민간 조직과 단체도 다양합니다. 정부나 서울시가 관심을 두기 이전부터 사회적경제에 주목하고 활동을 펼쳐온 곳이 많죠. 

또한, 최근에는 민간 영역이 정부, 서울시와 협력 관계를 맺고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치기도 합니다. 그중 일부만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사회연대은행

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마이크로크레딧(무담보 소액대출) 사업과 함께 정부, 기업과 협력해 사회적기업을 지원하는 여러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사)신나는조합 

정부, 서울시와 함께 다양한 사회적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특히, '시니어 사회적경제기업 취·창업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상상우리

중장년이 사회적경제 영역에서 일할 수 있도록 전직, 취업, 창업을 위한 교육과 컨설팅을 시행하는 사회적기업입니다. '중장년 사회적경제 창업입문과정'과 같은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바로가기(클릭) 

 

여성이만드는일과미래 

여성의 사회적경제 활동과 창업을 돕는 조직입니다. '사회적경제 창업 입문과정'을 운영하고, '사회적경제 여성리더 포럼'과 같은 행사를 개최합니다. 

 바로가기(클릭) 

 

LG소셜캠퍼스 

최근 많은 기업이 사회적기업이나 소셜벤처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LG의 경우 고려대학교 서울캠퍼스 내에 'LG소셜캠퍼스'라는 공간을 마련해 금융 지원에서 사무공간 지원, 성장 지원, 인재 육성에 이르는 사회적경제 통합지원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사회단체 등 사회적경제 관련 활동을 펼치는 국내 단체 50여 곳이 회원으로 가입한 사회적경제 조직 연합체입니다. 

정부를 상대로 민간 사회적경제 영역을 대변해 목소리를 내는 창구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사회적기업가포럼

사회적경제 관계자들이 소식을 나누고 교류하는 사회적경제 관련 국내 최대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다양한 행사 소식을 접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클릭)     블로그(클릭) 

 

 

 

정부나 각 지자체가 경쟁적으로 사회적경제 육성에 뛰어든 현 상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사회적경제의 본래 의미에는 큰 관심이 없고, 행정 영역에서 양적인 실적 쌓기에만 열을 올리거나, 사회적기업을 또 다른 이윤 창출의 수단으로 이용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진지하고 성실하게 사회적경제를 이해하고 고민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청년 세대와 더불어 50+세대가 그러한 고민에 동참하고, 일도 함께 하면 어떨까요. 

크게 사회를 바꾸지는 못할지라도, 자신과 주변의 삶은 바꿀 수 있지 않을까요.

 

 기획 아카이브 글 목록(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