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 건강하게 늙기 위해 중장년이 꼭 지켜야 할 생활 습관 5가지
- 재산? 뭣이 중한디! 건강이 최고지라~
▲ 세상을 바꾼 인물 스티브잡스가 아이폰을 들고 웃고 있다. (출처: Google)
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인물 중 하나로 꼽히는 스티브잡스. 애플의 공동 창업자 스티브잡스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 같다. 잡스는 애플을 세계 최대의 기술 기업 중 하나로 성장시킨 인물이다. 그의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리더십은
그가 떠난 지금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엄청난 부와 성공을 이루어서였을까. 하늘은 그에게 불공평했다.
2004년, 희귀한 형태의 췌장암 진단을 받았던 그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수술을 받았지만, 암은 재발했고 그의 건강 상태는
점점 악화되었다. 2011년, 그는 결국 건강상의 이유로 애플의 CEO 자리에서 물러났고, 그해 10월에 사망했다. 잡스의 사례는 건강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무리 큰 부와 성공을 이룬 사람도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다는 경각심을
일깨워줬다.
잃어버린 것들은 되찾을 수 있다.
그러나 잃고 나서 절대 되찾을 수 없는 것이 하나 있으니,
그것은 바로 ‘건강’이다.
- 스티브잡스
"건강은 모든 행복의 시작이다"
행복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건강해야 한다. 우리는 늘 건강이 중요하다고 말하지만, 실제로 건강에 관심을 갖고 관리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오늘은 알고 있지만 자꾸 잊어버리게 되는 중장년을 위한 건강한 생활 습관 5가지를 알아본다. 일상 속에서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것들이니 오늘부터 당장 시작해 보자!
첫 번째,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하기:
건강한 삶은 먹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당신이 먹는 것이 곧 당신이다'라는 말이 있다. 매 끼니 다채로운 채소를 포함시키고, 단백질이 들어간 식단으로 몸에 영양을 골고루 공급해보자.
두 번째,
적당한 운동으로 몸의 피로를 풀기:
중장년에 들어가면 몸에 관심을 가지고 더 운동을 해야 한다. 하지만 바쁜 일상 속에서 소홀히
하기 쉽다. 이럴 때는 하루에 5분, 10분만이라도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며 몸을 풀어보자. 흥겹게 춤을 추거나 걷는 것, 요가 등도 좋은 운동 방법이다.
세 번째,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 찾기:
스트레스는 건강을 해치는 요인 중 하나다. 중장년에 들어서면서 스트레스 관리가 더 중요해진다. 간단한 산책, 가벼운 책 읽기, 심지어는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어떤 게 제일 효과적인지는 직접 찾아봐야 한다. 잠시 눈을 감고 명상이나 호흡 운동을 통해 마음을 진정 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네 번째,
충분한 수면 취하기:
수면은 건강한 삶의 필수 요소다. 중장년층이라면 특히나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에 7-8시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여 몸과 마음을 회복시켜야 한다. 잠을 줄이면서까지 해야 할 마땅한 일은 아무 것도 없다. 수면 전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는 것부터 시작해 보자.
다섯 번째,
정기적인 건강 검진 받기:
중장년에게는 정기적인 건강 검진이 가장 중요하다. 자신의 건강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제때에 취하는 것이
장기적인 건강을 지키는 비결이다.
병원 방문이 부담스럽다면 건강 관리 앱을 활용하는 방법도 좋다.
100세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골든타임
바야흐로 '100세 시대'가 현실화 되고 있다.
단순한 100세 시대가 아닌, 건강한 100세 시대를 살기 위해 지금 바로 작은 변화부터 시작해 보자.
서울시 중장년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 여정, 서울시50플러스재단이 함께합니다.
홍보서포터즈 임수정(cbzboy@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