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생애전환교육에 대한 당사자의 인식과 요구
2019년 8월부터 10월까지 50플러스캠퍼스 생애전환교육 프로그램 참여자, 50+학습지원단 총 18명을 대상으로 50+생애전환교육에 대한 인식을 인터뷰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인생후반기 방향 모색과 준비 : 50+세대는 퇴직을 전후하여 퇴직 후 삶의 방향을 설정하고자 하는 욕구를 지니고 있다. 50+생애전환교육 참여자들은 동년배들과의 교류와 인생에 대한 통합적 성찰을 통해 앞으로 당면하게 될 생애사건들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자세와 능력을 함양하고자 하였다.
- 자기이해와 발견 : 50+세대는 ‘치유와 자존감의 회복’, ‘자기표현과 소통 욕구’, 생애전환기의 다양한 변화와 관련하여 ‘자기성찰과 가치관 정립’, ‘새로운 시도를 통한 자기발견’의 욕구를 지니고 있다. 예를 들면, 생애전환교육 참여를 통해 학습지원단 등 다른 50+세대 당사자들의 모습을 보면서 자신의 적성과 재능을 재발견하기도 하고 교육적 동기가 활성화되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 인간관계의 변화 : 50+세대는 소통능력을 함양함으로써 가족관계 등 인간관계의 변화를 도모하고 역할 변화에 대응하여 필요한 능력을 키우고자 하는 욕구를 지니고 있다. 50+생애전환교육은 50+세대 당사자의 변화된 역할 관계와 관련해 필요한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배우자를 이해하며 가족관계를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 시대와 사회의 이해 : 사회변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50+세대는 사회변화에 주도적으로 대응하고 시대에 맞는 자기계발을 하고자 한다. 아울러 젊은 세대를 이해하고 성숙한 어른으로서 포용적 자세로 젊은 세대에게 긍정적 영향을 끼치고, 사회와 역사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성숙한 시민으로서 삶의 문화를 새롭게 하려는 욕구 또한 지니고 있었다. 50+캠퍼스에서 이루어진 게임에 관한 교육에 참여한 50+당사자는 자녀세대를 더 잘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마음자세와 능력을 갖게 되었다. 나아가 성숙한 어른의 상에 대해 생각하고, 변화하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종류의 배움을 시도하고자 하는 동기를 형성하였다.
- 생애전환을 위한 실천과정으로서 사회참여 역량 개발 : 50+세대는 자신의 이전 경력이나 관심분야에 대한 능력 개발을 토대로 새로운 경력 개발 기회를 가지기를 원한다. 50+캠퍼스에서 이루어지는 생애전환교육과 관련 활동을 통해 관심분야에 대한 지식과 능력을 발전시키고 새로운 일자리를 찾음으로써 인생후반기에 맞는 경력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50+생애전환교육의 특징
- 50+생애전환교육에 참여한 당사자의 인식 변화
50+생애전환교육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면담 조사한 분석결과, 생애전환교육을 통해 자기 자신과 가족, 일, 공동체에 관한 인식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취 지향적이고 사회적 역할 중심의 사고틀에서 의미 지향적이고 자신의 욕구와 정서적 만족을 추구하는 쪽으로 사고틀의 변화를 경험하며, 이전보다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삶의 태도를 갖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특색 있는 생애전환 교육과정과 차별화된 교육방법
50+캠퍼스를 통해 운영되는 50+생애전환교육은 내용적으로 춤, 건축, 글쓰기, 역사여행, 문화예술, 말하기 등 50+세대의 관심사나 삶의 문제에 관한 주제들을 다루는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어 전인교육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50+생애전환교육과정의 어떤 프로그램을 선택하든지 생애전환의 출발점이 되는 자기성찰과 인식변화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설계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다양한 생애전환교육 프로그램들이 나름의 주제와 방법을 취하고 있으나, ‘50+세대의 인식전환’이라는 공통의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교육방법 측면에서 50+생애전환교육은 이론학습과 실습, 현장탐방, 프로젝트 수행, 인문학적 성찰과 토론 등 여타 기관과는 차별화된 실천적이고 성찰적인 교육방법을 통해 50+세대의 인식전환을 이끌어내고 있다.
※ 본고의 내용은 연구진의 개인적인 견해이며 서울시50플러스재단의 공식견해와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