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사각사각 페이스쿨' 김옥련 페이티처 인터뷰
[메트로신문] 이제는 '디지털 금융'이라는 말이 어색하지 않은 시대다. 은행 창구에서 은행원을 만나지 않고도 몇 천 만원을 대출하고, 통장도 카드도 없이 애플리케이션으로 송금을 눈 깜짝할 사이에 해낼 수 있으며, 하루에 단 한번도 '실물 돈'을 만지지 않고도 수차례 지출을 하는 일상이 됐다. 쓸 돈은 적을 지 몰라도, 돈 쓰기는 편한 세상이 된 것이다. 하지만 '디지털 문맹'이라는 벽을 마주한 사람들은 이마저도 쉽지 않다.
이런 세상 속에서 김옥련 씨(70세)는 이 '벽'을 넘어뜨려 '다리'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그는 이미 와버린 낯선 세계에 체념하지 않았다. 스스로 먼저 배운 뒤 또 다른 시니어들을 돕느라 지나온 젊은 시절보다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 디지털 금융, 시니어의 삶을 바꾸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임팩트', '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와 함께, 디지털 문법에 익숙하지 않아 보편화된 디지털 금융앱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시니어 소비자를 위해 '사각사각 페이스쿨 시니어클래스(시니어 맞춤형 디지털 금융 교육 프로그램)'를 지난해부터 운영하는 중이다.
특별한 게 있다면 금융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니어들을 가르치기 위해 강단에 선 사람들도 시니어라는 점이다.
시니어 디지털 금융교육 강사를 뜻하는 '페이티처(Pay-teacher)'는 카카오페이가 마련한 디지털 금융 강사양성과정을 통해 배출된다. 카카오페이는 이들에게 강사료와 활동비를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김옥련씨는 최초의 70대 페이티처다.동년배 시니어들에게 디지털 기술을 통해 새로운 세상과 연결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부드러운 미소와 나긋나긋한 목소리를 가진 김 강사는 페이티처 활동에 대해서 설명할 때 시종일관 열정적인 에너지를 발산했다.
김 강사의 수업이 특별한 이유는 바로 자신이 시니어이기 때문이다. 그는 "수강생들이 저를 보며 '저 선생님도 하는데 나도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얻는다고 말한다"며 "젊은 강사들보다 동년배 수강생들의 어려움에 빨리 공감하고, 그들의 언어로 쉽게 설명할 수 있다는 게 제 장점"이라고 말했다.
김 강사는 스마트폰 설정부터 계좌 연결, 인증 절차까지 시니어들이 어려워하는 모든 과정을 세심히 지도한다. 특히, 앱의 출발점조차 모르고 헤매는 수강생들을 위해 기본부터 차근차근 설명하며, 수강생들이 따라오지 못할까 봐 놓치는 부분은 없는지 항상 체크하고 있다.
그는 디지털 금융이 시니어들에게 실질적인 삶의 변화를 가져다준다고 강조한다. 실제로, 그의 수업을 들은 수강생들은 배운 내용을 생활 속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한 수강생은 고3 손자에게 카카오톡 선물하기 기능으로 직접 '합격 엿'을 보낸 뒤 큰 기쁨을 누렸다. "한 수강생의 손자가 카카오톡 선물 기능으로 할머니에게 선물을 받곤 '우리 할머니 너무 세련돼, 멋져!'라고 자랑스러워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 모습을 보고 제가 더 뿌듯했다"고 회상했다.
또 다른 시니어 수강생은 친구들과 식사를 하고 대표 결제 후 카카오페이 앱을 통해 '1/N 정산하기' 기능을 이용하며 정산이 훨씬 편리해졌다고 말했다. 그는 "시니어 수강생들이 예전엔 현금으로 계산하거나 계좌번호에 일일이 나눈 돈을 송금해야했지만, 이제는 바로 보낼 수 있으니 친구들과의 만남도 훨씬 즐겁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런 사례들이 수업의 성과를 보여주는 동시에 시니어들에게 디지털 금융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방증한다. 단순히 디지털 기술을 배우는 것을 넘어, 스스로의 가능성을 발견하며 삶의 자신감을 되찾고 있었다.
◆ "페이티처 활동, '첫 걸음' 어려웠어요"
하지만 그도 처음부터 디지털 금융에 적응했던 건 아니다. 김 강사는 "현모양처로 사는 것이 여자의 본분이라고 생각고 아들을 대학에 보낼 때까지 오로지 가족만을 돌보며 살았다"고 언급했다. 그리고 아이가 독립한 뒤, 그는 스스로의 삶에 새로운 의미를 찾기 위해 사회에 발을 내디뎠다.
김 강사는 "60세가 넘은 나이에 일자리를 찾는 것은 쉽지 않았고, 어디에서도 나를 받아주지 않아 좌절하던 때에 서울시50플러스센터를 알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그곳에서 강사 양성과정을 수료한 뒤 스마트폰 강사로 활동하며 시니어들의 디지털 세상 진입을 돕기 시작했다. 이후 스마트폰 강의 중 끊임없이 나온 질문이 그를 디지털 금융의 길로 이끌었다.
김 강사는 "수강생들이 항상 물어봤다. '스마트폰으로 결제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그 질문에 제대로 답하고 싶어서 페이티처 양성과정에 지원하게 됐다"며 페이티처로 나서게 된 계기를 밝혔다.
◆ 금융사기 예방, '배움'에서 시작
김 강사는 금융사기 예방 교육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수강생들에게 '삼고(三考)'를 항상 가르쳐 주고 있다. 그는 "'의심하고, 전화 끊고, 확인하고'라는 뜻이다. 요즘은 가족이나 지인을 사칭하는 사기가 많아서 특히 조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카카오페이의 '가족보안지킴이' 기능을 활용해 가족 간 금융 보안을 강화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 기능을 통해 가족끼리 암구호를 설정하고, 새로운 로그인 시 알림을 받을 수 있어 시니어들의 금융 보안을 더욱 철저히 지킬 수 있다.
또한 김 강사가 활동하는 '사각사각 페이스쿨'은 단순히 교육 프로그램에 그치지 않는다. 수강생과 강사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시니어 맞춤형 큰글씨 홈 개발 ▲'1원 인증' 간소화 ▲고령자 전용 고객센터 운영 같은 시니어 친화적 서비스를 만들어가고 있다.
그는 자신을 믿고 따라주는 수강생들 덕분에 큰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한다. "디지털 금융은 단순히 기술이 아니라, 세상과 연결되는 통로입니다. 제가 가르친 수강생들이 이를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는 모습을 볼 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고 언급했다.
그에게 끝으로 '어떤 페이티처가 되고 싶냐'고 물었다. "신뢰하고 믿음이 가는 페이티처가 되고 싶다. 금융 서비스라는 중요한 서비스를 가르치는 만큼 시니어 분들이 안심하고 따르는 그런 페이티처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사명감을 내비쳤다. 그는 오늘도 누군가의 두려움을 희망으로 바꾸며 디지털 금융의 새로운 세상을 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