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기+메타버스+게더타운sum.jpg 

 

메타버스 이해와 활용I 2기 수업2회차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요즘 '메타버스' 많이들 들어보셨죠

저희 50플러스 세대에게는 새로운 용어나 기술이 너무 많이 등장하니까 위축되고 불안하고 걱정이 많아지는 거 같아요.

자고 깨면 새로운 것들의 홍수입니다.

 

그래도 저희 세대들에게 새로운 것들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 기회가 마련되어 있으니 정말 감사한 거 같아요.

  

수업목표는 메타버스의 이해와 활용입니다.

세부목표는 가상현실을 초월한 가상세계 메타버스는 무엇이고 

메타버스가 촉발하는 산업변화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먼저 메타버스 (metaverse)는 메타와 유니버스의 합성어로 확장된 가상세계를 의미합니다.

 

메타버스로 인해 새로운 경제가 저희 눈앞에 도래하는데

 

첫째, 디지털 휴먼 ( 인간의 모습과 행동을 갖는 3D 가상인간 ) 의 등장,

둘째, IP (Intellectual property; 지적 재산권)과 협력하는 메타버스

셋째, NFT (Non- Fungible Token) 과 결합하는 메타버스입니다.

 

KakaoTalk_20220602_171157826_02.jpg

 

 

저희는 그 중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화상회의/ 협업 솔루션으로 게더타운 배워봤어요. 

게더타운은 메타버스 플랫폼 중 하나로 아바타를 통해 동료들과 협업할 수 있는 기능이 특화된 가상 오피스 플랫폼입니다

 

특히 코로나 19팬데믹으로 줌 (ZOOM)과 같은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피로감을 보안하기 위한 화상회의 플랫폼이라고 해요. 

다양한 가상공간을 직접 만들고 아바타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줌과 같은 비대면 서비스와 차별화 포인트입니다.

 

 

Screenshot_3.png 

 

한번 같이 보세요구글계정으로 로그인하거나 가입없이 링크를 통해서도 접속가능합니다. 

들어가면 자신의 프로필을 수정하고 스페이스에 참가합니다.

저도 접속했어요. 제 아바타가 게더타운 사무실 안에 있어요. 노란색 마커로 표시한거 보이시죠?? 

제 아바타가 돌아다니고 있어요.~~~ 신나게

 

Screenshot_2.png
 

여기에서 화상으로  회의도 하고, 레이싱도 즐기고, 채팅도 하고, 피아노도 치고, 카트도 타고화면공유도 하고 가상공간을 돌아다닙니다.

처음엔 어려울 거라고 생각하고 주저했는데 시도해보니 좀 어색하긴 해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어요. 재미도 엄청 있어요

 

KakaoTalk_20220614_142429820.jpg
 

두 번째 활용해 본 플랫폼은 스페이셜 (spatial.io), 마지막에 조금 해보는 것으로 마무리했어요.

  

스페이셜은 상반신 중심 아바타로 운영하는 회의용 플랫폼이였는데 어느새 전신 아바타로 바뀌었네요,

다양한 국적과 인종의 아바타로 신체, 문화적 정체성을 표현하도록 했어요제 아바타와 공간을 한번 보실래요멋지죠??

 

22.png
  

저희들은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공간이지만 앞으로 메타버스가 변화시켜 갈 새로운 경제를 바라보는 기회가 되는 거 같아서 좋은 수업이었어요.

저희 강동 50플러스 수강생 분들 열심히 새로운 강의나 학습에 참여하시는 거 같아서 너무 감동 받았구요.

많은 분들이 메타버스 수업에 참여하셔서 게더타운이나 스페이셜에서 친구들과 만나는 시간을 가지는 기회가 되시면 좋겠습니다. 

  

학습지원단 김은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