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보수교육 및 간담회] 청소년 시설 및 장애인 학습지원 분야
10월 17일은 청소년시설 및 기타 분야 참여자분들과 함께하였고
10월 18일은 장애인 학습지원 분야 참여자분들과 3차 보수교육과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17일 ~ 18일 보수교육은 “MBTI로 이해하는 나, 너, 우리”라는 주제로
(사)인터넷꿈희망터 IDOS 김수영 상담센터장님께서 강의를 진행해 주셨습니다.
[▲ 청소년시설 및 기타 분야] [▲ 장애인 학습지원 분야]
요즘에는 MBTI로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 성격을 파악하고 상대방을 이해하려고 합니다.
상대방의 행동이 이해가 잘 가지 않을 때는 특히 MBTI 성향을 검색해 보고 '아, 그래서 이 사람이 이랬구나' 하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MBTI에 대해서 알아보고 내가 어느 유형인가? 확인하고 나 자신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강의가 끝나고 어떤 유형인지 확인해 보았는데요. 기존과 성향이 똑같이 나오기도 하고 다르게 나오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그동안의 테스트 결과와 다르게 나왔더라도 ‘나에게 이런 면도 있구나’하고 생각하게 되었고
실제로 본인에게 있는 여러 가지 면이 테스트를 통해 다르게 구현될 수도 있는 것 같았습니다.
참여자분들께서는 이번 교육으로 인해 활동하는 대상자들과의 소통과 이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너무 쉽고 이해하기 편하게 강의를 진행해 주신 김수영 상담센터장님 감사합니다.
강의가 끝나고 곧이어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청소년 시설 및 기타 분야 간담회]
10월 17일은 청소년 시설 분야 그리고 서울시립강동노인종합복지관,
서울시교육청고덕평생학습관 활동처 참여자분들과 함께 했습니다.
지역복지사업단 활동을 시작하고 7개월의 시간이 지나면서 처음 갖는 간담회여서
조금 어색할 거라는 우려와는 달리 활동하면서 느낀 점을 공감할 수 있게 잘 전달해 주었습니다.
활동 후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지고 주변을 돌아보고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어
자신감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었다는 의견을 나누어 주셨습니다.
지역복지사업단 처음 활동을 시작할 때는 힘들었지만
활동이 마무리되고 있어 많이 아쉽다고 활동기간이 더 늘어났으면 좋겠다고 말씀해 주셨어요.
[장애인 학습지원 분야 간담회]
10월 18일은 장애인 학습지원 분야 참여자분들과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장애인 학습지원 분야에서 활동하는 참여자분들은 장애아동을 처음 접하는 분들이 많아
장애아동의 돌발행동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을 좀 더 원하셨습니다.
내년에는 더 자주 만나 뵙고 꼭 필요한 내용의 교육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애 아동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이해도가 넓어졌고 삶이 활기차고 생기가 생겨 자존감이 높아진다는 의견을 나눠주셨고
장애학생이 점차 마음의 문을 열고 눈 맞추고 인사하고 손도 먼저 잡아 주었을 때 보람을 느꼈었다고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장애학생과의 라포형성이 잘되어 있어 내년에도 활동을 계속해서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는 의견도 많이 주셨습니다.
공유해 주신 소중한 의견들은 모두 잘 담아 다음 사업을 더 잘 운영할 수 있도록 밑거름으로 삼겠습니다.
활동하면서 힘들었던 점이 많았을 텐데 좋은 기억만 남기고 성실하게 활동해 주신참여자분 모두에게 감사드립니다.
그동안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