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마음상태를 진단해보고 싶은 중장년들이 강동50플러스 센터에 모이셨습니다.
강동50플러스센터에서는 마음건강을 위해 자기연민과 마음챙김 명상을 해보는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생각과 마음건강
-마음챙김, 자기연민
-현재에 머물기와 일상생활에서의 명상을 주 테마로 잡고 같이 활동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마음챙김이란 무엇일까요?
-마음챙김은 현재 순간에 비판적으로 판단하지 않고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생각, 감정, 감각 등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고 경험하는 것을 말하며, 이를 알아차림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마음챙김의 핵심은 과거도, 미래도 아닌 바로 지금, 현재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지금 이 순간 일어나고 있는 일에 온전히 주의를 기울입니다. 이를 통해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등의 증상을 완화하고,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며 더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다고 합니다.
-마음챙김은 이완하는 것이 아닌 깨어있는 것입니다.
내 감각에 주의를 기울여 내 몸과 내 마음에 어떤 일들이 일어나는 지를 알아차리는 것입니다.
마음챙김의 원리
- 주의: 현재 순간에 일어나고 있는 일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생각, 감정, 감각 등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고, 판단하거나 해석하지 않도록 합니다.
- 비판하지 않음: 경험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좋고 나쁘게 판단하지 않습니다. 모든 경험은 가치가 있으며,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 자비: 자신과 타인에게 친절하고 이해하는 마음을 갖는 것입니다. 실수를 하거나 어려움을 겪을 때에도 자신을 용서하고, 타인에게 공감하고 도와주려 노력합니다.
마음챙김 실천 방법
마음챙김을 실천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명상입니다. 편안한 자세로 앉아서 호흡에 집중하거나, 몸의 스캔을 하는 명상을 통해 현재 순간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일상생활 속에서 마음챙김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사를 할 때 음식의 맛과 향, 식감에 집중하거나, 걷을 때 발걸음과 호흡에 주의를 기울이며 마음을 챙깁니다.
마음챙김의 효과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증상 완화: 현재 순간에 집중함으로써 과거에 대한 후회나 미래에 대한 걱정에서 벗어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능력을 키워 불안과 우울증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 현재 순간에 집중하는 능력을 키움으로써 주의력이 산만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자기 인식 향상: 자신의 생각, 감정, 행동을 객관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자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스스로를 성장시키고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인간관계 개선: 타인에게 공감하고 이해하는 마음을 갖게 됨으로써 인간관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삶의 질 향상: 전반적으로 삶의 만족도와 행복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우리모두 마음챙김을 통하여 행복한 일상을 만들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중장년사업지원단 박윤정
#강동50플러스#강동구청#명상#마음챙김#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