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보람일자리 7월 월례회의 진행

일시: 2023.7.31(월) 커뮤니티실(웹엑스)진행 

인원: 87명

 

부부가 함께 백화점에 쇼핑을 갔다~   

분홍색 원피스와 노란색 원피스 중 어느 것을 골라야 하는지 고민하는 부인이 남편에게 물었다. 

자기야 보라색이 어울려? 분홍색이 어울려? 

 

당신이 남편이라면 어떻게 대답할 것인가?  또는 당신이 친구라면 어떻게 대답할 것인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둘 다 잘 어울려" 라고 답하는 게 70% 이상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공감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이렇게 대답한다고 합니다.

 

보라색은 어려 보이는데, 분홍색은 날씬해 보이네^^

 

공감이란 무엇인가

 

공감(Empathy)은 독일어로 '감정이입'을 뜻하는 단어에서 비롯되었다. 19세기 중후반에 독일의 미학자들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는데, 사람들이 예술 작품을 보면서 예술가의 감정을 똑같이 경험하게 되는 현상을 묘사하기 위해서였다. 예술가의 감정을 녹여 낸 작품을 보면서 그를 직접 만난 적이 없는 관객이 그 감정을 읽을 수 있다는 주장으로우리가 어떻게 다른 사람의 감정에 공감하는지 설명하려는 시도였다.

 

공감 능력은 우리가 일상 전반에 걸쳐 사용하는 꼭 필요한 특성이다. 육아에서 부터 교육, 의료 서비스, 직장

기업, 법률, 예술, 환경, 디지털 세계, 리더십, 정치에 이르기까지 모두 공감 능력과 관련 있다. 공감은 혼자 힘으로 절대 할 수 없지만 서로에 대한 이해와 협력을 통해서 더 많은 성과를 달성하게 한다. 또한 어려움에 처한 상대방에게 즉시 건넬 만한 적절한 말을 찾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상대방을 배려하는 행동을 할 수 있게 한다. 이처럼 공감 능력의 이점은 끝이 없다. 공감 능력은 곧 개인과 사회의 선순환이 되며, 우리를 성숙한 인간으로 만들어준다.

 

이번 보람일자리 월례회의는 이 공감에 대한 내용으로  김창옥 강사님의 공감에 대한 동영상을 함께 시청하고 센스 있는 직장인의 CS교육 이라는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 기분 나쁘게 말하는 사람 특징 

2. 상대방을 기분 좋게 만드는 소통법

3. 남성과 여성의 언어 차이

4. 가족 관계에서 필요한 언어


각각의  상황에 맞는 소통법을 통하여 보람일자리 참여자들이 센스있는 직장인의  CS교육을 통하여 공감하고 지역복지사업단의 의의와 목적에 대한 이해도를 함께 하는 시간을 통하여 큰 호응을 얻는 시간이었습니다.^^

 

 도서관1.jpg       청소년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