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영국 또한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많은 수의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었고, 중장년층의 경우 취업 의지가 꺾이고 노후 준비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영국 노동연금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2020년에 22백만 파운드의 자금을 투자하여 ‘37 50PLUS 캠페인’을 시작했다. 중장년층 채용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취업 기회를 늘려 안정적인 은퇴 준비를 돕기 위함이었다.
영국 정부는 이러한 캠페인과 함께 중장년층들이 노후 준비 정도를 스스로 점검하고 필요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얻을 수 있도록 ‘Mid-Life MOT’ 서비스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고 관련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MOT는 ‘Ministry of Transport’의 약자로 차량의 의무 정기점검을 의미하는 MOT Test에서 비롯됐다. 중장년층이 스스로의 삶을 중간 점검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는 용어로 활용이 확대된 것이다.
Mid-Life MOT 구성 요소
Mid-Life MOT는 중장년층의 재정Wealth, 일Work, 건강Wellbeing이라는 3가지 영역의 삶의 핵심 요소를 점검하는 서비스이다. 각 영역별 핵심 요소와 체크리스트 주제는 아래와 같다.
영국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 기업, 시민사회가 긴밀하게 협력하는 문화가 잘 형성되어 있다. 노동연금부는 다양한 지원과 가이드북을 통해 기업과 지역사회에서 자체적인 Mid-Life MOT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공공과 민간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내용을 살펴보자.
Mid-Life MOT 서비스 제공 방식
영국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 기업, 시민사회가 긴밀하게 협력하는 문화가 잘 형성되어 있다. 노동연금부는 다양한 지원과 가이드북을 통해 기업과 지역사회에서 자체적인 Mid-Life MOT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공공과 민간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내용을 살펴보자.
정부 웹사이트 https://www.yourpension.gov.uk/mid-life-mot/
Mid-Life MOT는 노동연금부가 해당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웹사이트를 발표하면서 시작됐다. 접속자는 재정·일·건강에 대한 질문에 답하며 해결 방안과 관련된 정보나 서비스가 제공되는 다른 웹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재정에 대한 솔루션 중 ‘check your State Pension’ 단어를 클릭하면 연금 수령 나이를 조회할 수 있는 홈페이지로 연결된다.
또한 홈페이지의 가장 아래쪽에는 회사 고용주들이 직장 내에서 Mid-Life MOT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대기업용과 중소기업용을 구분하여 가이드북을 제시하고 있다. 가이드북은 노동연금부와 영국의 사회적 책임경영(CSR)을 선도하는 기업 연합 비영리단체인 BITC(Business In The Community)의 협력 하
에 2022년에 개발됐다.
민간기관 온라인 서비스: L&G, Aviva
L&G(Legal&General)는 민간 보험회사로 영국의 공립 방송통신대학교인 The Open University와 협력하여 ‘Free Midlife MOT course’ 온라인 학습 코스를 개발하였다. 총 4시간의 온라인 무료 수업으로 재정/일/건강에 대해 스스로 질문하고 답할 수 있는 가이드와 정보, 워크시트 자료를 제공하여 학습을 돕는 다. 영국 국민 누구나 홈페이지 가입을 하거나 해당 앱을 다운로드하여 활용할 수 있다.
Aviva 또한 민간 보험회사로 BITC에 소속되어 있다. Aviva가 개발한 Mid-Life MOT 어플리케이션은 다른 서비스들에 비해 사용이 간편하고 영역별 점검 정보를 체계적으로 포함하고 있으며, 회사 직원들을 상대로 한 서비스를 통해 실용성을 검증하고 널리 홍보하면서 영국 국민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다. 2020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공식 런칭 이후, 노동연금부장관 Guy Opperman은 “Aviva의 시범 사례를 통해 Mid-Life MOT를 제공하는 기업은 더 건강하고 안정적인 인력을 확보함으로써 막대한 이익을 얻고 있음을 보여주었다”며 긍정적인 평가를 표했다.
Aviva의 어플리케이션은 총 30개의 자가진단 퀴즈를 통해 전체 생애 점수와 재정/일/건강의 영역별 점수를 시각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점수가 가장 높은 영역과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알려준다. 이후 단계에서는 각 영역별로 다섯 가지씩 개인 맞춤별 팁과 공공·민간 서비스를 안내해주며 이러한 자가 점검을 매년 실시하도록 권유한다.
지역사회, 지방자치단체
2020년부터 2년간 온라인 위주로 제공된 서비스는 코로나19 엔데믹으로 변화를 맞고 있다. 영국 정부는 40만 파운드를 펀딩하며 지역민관협의체(LEP) 10곳을 선정하여 Mid-Life MOT 대민 서비스를 시범 시행하도록 하고 있다. 지역민간협의체는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지역의 상공회의소, 대학, 기업 등이 협약을 통해 참여하는 공적 기구이다. 지역민관협의체는 중앙 정부로부터 자금과 권한을 지원받아 자체적인 Mid-Life MOT를 개발하고 있다. 예로, 케임브리지셔&피터버러 지역민관협의체는 홈페이지를 통해 독자
적인 Mid-Life MOT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국의 북동부 지역에서는 대면 일대일 코칭과 워크숍 등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책적으로 참고할 점
“퀴즈를 풀고 점수를 통해 나의 현황, 강점과 약점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어요. 직접 검색해서 찾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맞춤식으로 팁을 주고 정보를 연결해줘서 좋더라고요. 물론 그 다음부터는 내가 노력을 해야 해요.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도록 다양한 인센티브가 있으면 좋겠다 싶었어요. 민간 연금 보험회사에서 만든 것이기 때문에 상품 가입을 유도하는 광고도 있었어요. 실용성 면에서 개선이 필요해 보였지만, 생애설계에 대한 구체적인 인식과 정보를 얻었다는 점에서 만족합니다.” |
Aviva의 Mid-Life MOT 어플리케이션 사용자 인터뷰 내용
영국의 Mid-Life MOT는 인생 후반기를 준비하는 중장년들이 자신의 삶의 중요 측면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안정적인 노후 설계를 위한 ‘첫걸음’을 안내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처음 온라인 위주로 시작된 서비스는 최근 정부 지원 하에 지역사회가 주도하는 일대일 코칭, 워크숍 등 L&G, Aviva의 사례에서 보듯이 영국은 정부와 민간 기업의 협력이 긴밀하다. 기업은 자체적으로 보유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직장 내에서 더 많은 중장년층 노동자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 이러한 노력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영에 대해 시민의 관심이 높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협력하는 문화가 있기에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영국의 Mid-Life MOT와 유사한 것으로 국내에도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고용노동부의 ‘생애경력설계서비스’, 서울시50플러스재단의 ‘50+생애설계 서비스’가 있다. 온라인 자가진단, 컨설턴트 상담, 온·오프라인 교육 등이 제공되고 있다. 영국처럼 사회적 책임경영에 관심 있는 기업의 참여를 유도하고, 지역사업 공헌 기업인증제도 등을 통해 유익을 얻을 수 있게 한다면 공공-민간의 협력 수준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Mid-Life MOT와 같은 생애설계 서비스가 더 많은 중장년층에게 알려지고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면, 고령화의 충격과 사회경제적 비용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Developing the mid-life MOT. (2018). Centre for Ageing Better
•Over 50s in the labour market : A report for Legal & General. (2021). Centre for Economics and Business
•The State of Ageing 2022. (2022). Centre for Ageing Better
•Toolkit The Mid-Life MOT Getting Started. (2022). Business In The Community
•Toolkit The Mid-Life MOT Helping Employees Navigate Mid-Life. (2022). Business In The Community
•강병노. (2022). 영국 BITC 사회적 책임 지원 프로그램과 한국에의 시사점. 인문사회 21, 13(1), 315-330.
•이충현·신경희. (2020). 지방분권시대, 지역혁신역량 강화 방안.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10-11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