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리터러시(Literacy) 강사 양성과정 수강 후기
중장년 세대의 새로운 일자리를 살펴보고, 전문성을 익혀 실제 커리어 활동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일 활동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개설된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강사 양성과정⌟수업을 들어 보았습니다.
우리는 디지털 기기와 떨어질 수 없는 현대사회를 살고 있죠!
디지털 리터러시는 이런 환경 속에서 정보를 찾아내어, 평가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데요, 컴퓨터, 인터넷, 쇼셜 미디어 등의 디지털 기술과 도구를 사용하는 능력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정보를 바르게 획득하여, 편리한 일상생활을 할 수 있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지만...
최근 몇 년간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문화가 일상화되어 디지포메이션(Digital Information)이 가속화 되면서, 상대적으로 그런 상황을 접할 기회가 줄어든, ‘디지털 문맹’이라는 새로운 위기세대가 생겨나게 되었는데, 그 중 노인들이 이 부분에 가장 취약한 상태라고 합니다.
서울시에서 어르신들께 디지털 기기를 쉽게 가르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강좌를 개설하고 있는 추세에, 저희 성북50플러스 센터에서도 디지털 리터러시 강사 양성과정을 개설하였습니다.
이 수업은 스마트폰 앱, 구글, 카카오톡, 키오스크 등의 사용법과 앱 기능을 익혀서 정보 습득이 어려운 취약계층이나 어르신들이 쉽게 이용하도록 도와 드리고, 그들이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며, 나아가 전문 강사로서의 역할도 기대할 수 있는 강좌입니다.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수강생들의 자기소개가 있었는데, 모두들 디지털 교육의 필요성을 알고 계셨고, 중장년 세대에 알맞은 경제활동을 기대하는 마음으로 수업 열기가 뜨거웠습니다.
이 강좌는 총 8회에 걸쳐서 진행 되는데요,
본격적인 수업에 앞서 디지털 문해 교육자로서의 역할과 자세에 대하여 긴 시간동안 강조를 하셨어요.
수업을 진행할 때 학습자가 이해하며 잘 따라 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설명할 수 있는 끈기와 배려가 매우 필요하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제 스마트폰에 대하여 자세히 공부해 보기로 합니다.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휴대폰의 환경설정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휴대폰 계정, 와이파이, 에플리케이션 설정 등 알아 봐야 할 것이 많네요.
수강생들 중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있지만 관심 갖지 않았던 부분까지 꼼꼼하게 설명해
주시니 따라 잘 따라 하시네요.
이 과정은 나중에 어르신들께 설명드릴 때 필요하기 때문에 잘 익혀둬야 하겠지요?^^
이어서 카메라와 갤러리 앱을 공부해 봅니다.
제일 먼저 할 일이 무엇일까요? 맞아요. 환경설정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수강생 모두가 사진을 찍어보고 갤러리에 저장된 사진의 속성을 배우느라 수업시간이 끝나는 것도 모르시네요.^^
마지막 시간에는 강의 계획서 작성법을 통해 전문 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교육을 해 주신다니 수강생 여러분들의 새 출발을 기대합니다.
중장년사업지원단 박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