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활동명(행사명) : 미미독서회 정기모임
■ 일시 : 2025년 08월 29일 18:00~19:50
■ 장소 : 서대문센터 톡톡 회의실 1
■ 참가자 : 6명
■ 주요내용
2025년 8월 정기 독서토론 모임에서는 얀 케르쇼트의 『디스 이즈 잇』을 함께 읽고, 명상과 깨달음의 본질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특히 ‘지금, 여기(here and now)’에 머무는 자아 초월적 삶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하였으며, 과거나 미래를 향한 꿈이 아닌, ‘개인’과 순수한 ‘존재’가 함께하는 평범한 삶이 어떻게 가능한지에 대해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졌습니다.
■ 평가 및 향후 계획
이번 모임에서는 『디스 이즈 잇』을 중심으로 비이원론적 관점에서 삶을 관망하는 방법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토론은 다음과 같은 주요 질문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 신앙생활이나 구도자의 삶을 추구해 본 경험이 있는가? 실천해 보았다면 그 모습은 어떠했는가?
- ‘하나됨’을 인식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장애물은 무엇인가?
- 자아, 시간, 선악에 대한 믿음이 영적 탐구의 기본 체계이며, 이는 마음이 만들어낸 관념에 불과하다는 주장에 동의하는가?
- 인간은 자유 의지를 갖고 있는가? 특정한 관점으로만 세상을 바라보려는 태도도 자유 의지의 발현으로 볼 수 있는가?
- 종교와 구도 행위는 영적 무지, 영적 이기주의, 영적 비즈니스가 결합된 구조 속에서 작동하는 환상이라는 주장에 동의하는가?
- ‘의식’이 모든 존재를 통해 살아간다는 관점은 인간의 정체성과 어떻게 연결되는가?
- 내가 거울을 바라볼 때, 거울 속에 비친 존재는 누구인가?
- 타인의 얼굴에서 나를 본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다음 정기 모임에서는 주제 마우루 지 바스콘셀루스의 소설 『나의 라임오렌지나무』를 함께 읽고 토론할 예정입니다.
■ 사진(2~4장 정도의 활동 사진을 올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