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50플러스센터는 현재 계절학기 프로그램으로 함께하는 학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강신청 바로가기 하반기 정규 교육 프로그램은 오는 9월부터 시작합니다. 잠시 숨을 고르며 지난 상반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습지원단 선생님들의 글을 나눕니다. 매 학기마다 똑같은 프로그램이 열리지는 않지만 센터 분위기를 느껴보시면 다른 교육 신청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_편집자 주
○ 강좌명 : 50+를 위한 브이로그 만들기
○ 교육기간 : 5월 20일 ~ 6월 17일 (매주 금, 5회) 오전 10시 ~ 12시 (2시간)
○ 강사 : 김영운 지샌달 미디어 대표
50+세대에게는 용어 자체도 생소한 브이로그(Video비디오 + Vlog블로그) 만들기 수업에 참여하신 선생님들의 열정은 남 달랐다. 내 삶의 소소한 일상을 영상으로 기록하고 소통하고 싶은 선생님들의 기대와 열정을 수업 내내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유튜브나 동영상 공유 사이트에 올라온 영상들을 보기만 했지 직접 만들어 업로드까지 하는 것은 분명 용기있는 도전이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아주 기초적인 '셀카' 찍는 방법부터 다양한 동영상 촬영기법 등 완성도 있는 영상 컨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능을 배울 때마다 연신 “아하! 신기하다, 이렇게 되는 거구나 재밌다”라는 감탄사를 연발하며 기뻐하는 모습을 보니 내 마음도 흐뭇했다. 50+세대에게 익숙하지 않은 용어나 어려운 부분은 보조 강사님께서 일일이 자세히 설명하고 도움을 주어 수강생들이 어려움 없이 잘 따라갈 수 있었다.
블로(VLLO)라는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정성 들여 찍은 동영상에 적절한 음악과 문구도 삽입하는 편집기술을 배워 작품을 완성하고 함께 시청하는 시간도 가졌다. 짧은 기간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것을 영상으로 완성하며 모두가 감동을 받았다. 수없이 스쳐 지나가는 소중한 만남과 순간들을 영상으로 간직하고 싶다는 작은 바람을 가지고 시작한 수업이 결실을 맺는 순간이었다.
좀더 세련되고 완성도 있는 영상을 만들려면 앞으로 많은 연습이 필요하겠지만 내 삶의 이야기가 담긴 소중한 영상을 만들어 낸 우리 수강생의 오늘 모습 그대로 박수를 보내고 싶다.
글 고정화 서대문50플러스센터 학습지원단
☞ <50+를 위한 브이로그 만들기> 수강생 작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