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오스 방비엥
서대문50플러스센터 어떻게 알게 되었나요 ?
저는 5년 넘게 라오스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자로 현지 학교 설립을 돕고 있습니다. 한국에 방문할 때 처가 근처에 있는 50플러스 북부캠퍼스를 보면서 언젠가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면 좋겠는데, 50세 이상만 대상이라 생각하면서 지나쳤다. 그러다 올해 3월에 두 달 반 머무르려고 한국에 들어왔는데 우연히 만난 지인을 통해 50플러스센터가 40대도 지원한다는 소식을 듣고 반가운 마음에 수강할 수 있는 과목을 확인했습니다. 그날이 수강신청 마감 직전이었고, 그동안 관심 있던 수업들이 많고 한국 거주하는 기간과 딱 맞아서 하늘이 나에게 준 기회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수강하려는 과목이 대부분 서대문50플러스센터에 있었고, 마침 한국 집이 서대문에 있었으니 점점 딱 맞아 떨어지는 느낌이었죠.
40대 직업전환 교육 과정에 참여한 소감은?
의미있는 일을 위해 안정된 직장을 사직하고 라오스로 향했지만 한국에 돌아올 때 어떻게 다시 일할 수 있을지 고민스러웠습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만난 친구, 지인들 모두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해 고민하고 있는 것을 보면서 40대가 참 어려운 시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두 달 동안 수업을 들으면서 서대문50플러스센터와 서울런4050은 그렇게 고민하고 있을 40대에게 새로운 길을 열어주고, 삶의 활력을 부어줄 좋은 서포터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앞에 말한 친구, 지인들에게 50플러스센터 수업 듣기를 적극적으로 권합니다.
▲서대문50플러스센터 40대 직업역량강화교육 수료 후 라오스에서 코딩 강사로 활동 중인 박성하 님
서대문50플러스센터와의 만남으로 어떤 도움을 받았나요?
5년의 라오스 거주 중에 방문하신 손님들에게 여행작가를 많이 권유받았는데, 이번에 서대문50플러스센터에서 ‘진우석 작가의 여행 콘텐츠 교실’, ‘우리고장 알리미 문화해설 활동가 수업’ 등을 통해 좋은 배움을 얻었고, 실제로 공동 저자로 여행 책을 출간하여 미약하나마 여행작가로서 새로운 출발을 하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라오스에 방문하는 출장자들에게 라오스를 소개하는 강의와 현지 방문을 돕는 지식 가이드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또 ‘KT AI코딩 공인강사 2급 과정’을 수료한 덕분에 라오스에 거주하는 동안 한인 청소년들에게 코딩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현지에서 온라인으로 강사님께 추가 수업을 들으면서 코딩 강사로 실력을 키우고 있어요.
▲<진우석 작가의여행콘텐츠 교실> 수료식 때 문집을 발간한 박성하 님(왼쪽)과 진우석 강사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라오스 거주하는 동안에는 여행 책을 출간하면서 여행작가, 지식가이드로서 계속 활동하면서 여행 분야를 넘어 인문학 등으로 분야를 넓혀 계속 작가 활동을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코딩 실력을 키워서 라오스 현지에서 또 한국에 돌아가서도 코딩 강사로 활동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