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 정서돌봄 활동가 과정,
김희송강사에게 묻다.
Q&A로 보는 정서돌봄 BEST 5
김희송 강사
스피치커뮤니케이션 컨설턴트
사) 국제리더십스피치협회 이사장
국제인지문화협회 광명시지부 본부장
김희송 연기아카데미 원장
( 국가공인 예절지도사, 스피치 지도사, 동화구연가, 성격심리상담코칭지도사, 평생교육사, 인성지도사, CS 강사 )
캠퍼스에서 직접 경험한
최다 Q&A Top 5
Q. ‘어르신 정서돌봄 활동’은 무엇인가요?
어르신 정서돌봄 통합프로그램(나이가 들어가며 감퇴되는 신체적·정신적 기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운동과 게임 등을 병행하는 활동 진행)
운영 노하우를 배워, 나 자신의 치매예방은 물론 가족이나 이웃에게도 도움을 주는 일과 활동을 의미합니다.
Q. <어르신 정서돌봄 활동가 과정> 에서는 무엇을 배울 수 있나요?
인지기능 저하(치매 외)를 예방 할 수 있는 이른바, '정서돌봄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일에 기여하는 활동을 배웁니다.
"이때에 '정서돌봄 프로그램' 은 치매 예방을 위한 웃음레크레이션과 더불어
컵타, 인지걷기활동, 보드게임 등 인지개선을 위한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한국은 현재 고령사회에 접어들면서 치매환자가 늘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뇌세포는 일단 손상되면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치매에 대한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치매 발병 위험성을 높일 수 있는 인자들을 미리 조절한다면 치매에 걸릴 확률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치매예방에 대한 중요성과 사회적 관심을 보다 높이고자 50+세대와의 교육을 기획 했습니다.
Q. 교육에서는 왜 ‘놀이’가 아닌 ‘게임’을 배우나요?
놀이는 단순히 여러 사람이 모여서 즐겁게 논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인간이 재미와 즐거움을 얻기 위해 행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게임은
① 적어도 두 명 이상의 대상자가 직접 대면하여
② 보드, 카드, 타일 등 유형의 물리적인 도구를 이용,
③ 일정한 규칙에 따라 승패를 가리는 것으로 구분했습니다. "
특히 캠퍼스 교육에서 다루는 보드게임은 타인을 배려하며 친교성과 협동성을 고취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게임을 통해 지속적인 흥미와 경쟁심 유발로 목표달성을 위한 행동을 취하며 인지·언어적 발달에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Q. 남부캠퍼스 <어르신 정서돌봄 활동가 과정>은 어떤 활동을 시작했나요?
워킹매트, 컵타, 인지보드게임 등을 학습한 후 지난달 9월부터 어르신 대상의 정서돌봄 프로그램을 기획하기 시작했습니다.
수강생 간에 서남권에 자리한 경로당과 양로원, 노인복지관, 데이케어센터 등의 환경분석과 더불어,
개인별로는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발음과 발성법을 정비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20명 남짓의 수강생 전원이 교육 프로그램을 수료하여,
<어르신정서 돌보미> 커뮤니티를 결성 후 후속 활동으로 사회봉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Q. <어르신 정서돌봄 활동가 과정> 수료 후 어떤 일들을 할 수 있나요?
무엇보다 나와 내 가족, 주변 이웃 어르신들의 인지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나아가 커뮤니티에 동참하여 사회공헌 활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실버인지놀이지도사, 보드게임지도사, 실버레크레이션지도사 등과 같은 민간자격증 취득을 위한 공부도 병행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인터뷰어 : 교육상담팀 PM 이루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