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제목: “스마트폰으로 라이브방송 전문가 되기”
유튜브 생방송 요리강좌나 각종 행사 방송 등 그동안 성북50+센터의 라이브 방송을 전담해 오신 성동주 강사님의 강좌입니다.
오늘 첫날, 강사 소개 또한 시대에 걸맞게 Chat GPT를 활용한 인조인간이 대신했습니다.
그리고 수강생들과 함께 AI Chat GPT 실습을 간단히 해보았습니다. 먼저 카톡에 ‘AskUp’이라는 앱을 다운받아 친구추가를 한 뒤 챗봇에게 원하는 질문을 메시지로 보내면 답이 옵니다. 예를 들어 “벚꽃에 관한 시 한편 보내줘” 라고 톡을 하면 시 한편이 답톡으로 옵니다. 하지만 2021년도까지 데이터로 학습되어 있어서 실시간성이 없고 ‘사실’은 아닐 수 있음에 주의하라는 당부의 말씀도 잊지 않았죠.
라이브방송을 스마트폰으로 하는 것의 이점은 무엇일까요? 실시간으로 찍어 바로 올려서 홍보할 수 있다는 것이고, 일반 PC에는 카메라와 마이크가 없어서 별도로 웹캠과 마이크를 장착할 필요가 있지만, 스마트폰에는 그 모든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서 실시간 방송 시 카메라로 본인의 얼굴을 보여주면서 신뢰도를 상승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2회차 수업에는 본격적으로, 폰에서 라이브방송을 하기 위해 필요한 앱 5가지를 구글 play store에서 찾아 설치해 봅니다.
Prime Live Studio
파일관리자
글씨 팡팡
네이버 MY BOX
Send Anywhere
‘파일관리자’ 앱은 아주 유용한데요, 그동안 우리가 다운로드 받았던 사진이나 동영상, 문서나 음악, 그리고 애플리케이션들까지 한 눈에 살펴볼 수 있고, 찾아볼 수 있었어요.
방송기능은 스마트폰 최신기능이 많이 적용되므로 스마트폰 지식을 많이 알고 있으면 훨씬 편리합니다. 그래서 이참에 스마트폰의 기초 사항들도 복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 번씩 스마트폰은 껐다 켜야 스마트폰이 싹 정리가 된다는 것, 필요없는 영상이나 파일, 이미지들을 지우는 방법부터 Send Anywhere를 이용해 핸드폰의 문자나 영상, 사진들을 PC로 보내기 위해 PC에도 같은 앱 다운받아 설치한 후 카메라의 사진을 PC와 주고받기 연습까지 알아야할 것들이 많아 보입니다.
사진찍기 기술도 중요하답니다. 아무리 핸드폰의 사진 질이 좋아졌다 해도 일반 모드로만 찍어서는 전문 사진기와 같은 훌륭한, 효과 있는 사진이 나오기는 힘들죠.
“사진은 더하는 것이 아니라 빼는 것”이라는 말이 있답니다. ‘인물사진’ 모드에서 뒷 배경 없이 찍는 기법을 배워 인물 뒤의 잡동사니나 엑스트라를 제거하며 더 좋은 사진을 연출해보고, 이것을 꽃 사진에도 적용해 봅니다. 인물사진을 클릭했을 때 보이는 동그라미 모양을 선택하여 스튜디오 – 하이키모노(흑백) - 로우키모노(뒷배경 검은 색) - 컬러배경 – 컬러 포인트 등의 기능을 이용하면 사진기 저리 가라하는 다양하고 멋있는 사진을 연출할 수가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라이브 방송을 하기 위해 필요한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앱 사용방법을 배웁니다.
페이스북이나 유튜브와 연결하도록 계정 설정 후 꽃 사진 찍은 것, 라면 광고사진 등을 연결하여 라이브 방송 간단한 실습을 해보았어요.
‘OBS STUDIO’다운 받아서 화면 띄우고, ‘글씨 팡팡’ 앱 깔아 방송 제목도 멋있게 연출해 봅니다.
그리고 비디오캡처 장치나 오디오믹서 등의 기능을 사용해 좋은 이미지들도 띄우고 내 목소리도 잘 들리도록 조절해가며 실제로 간단히 라이브방송을 연습하고 녹화도 해보는 실습을 해보았습니다. 아름다운 시를 한 편 띄우고 옆에는 내 얼굴이 보이도록 한 후 멋있게 시를 낭송하는 어느 수강생의 방송을 옆에서 보니 이제 라이브방송 전문가가 다 된 느낌이 드네요. 몇 회 차에 걸쳐 강의를 꾸준히 따라하다 보니 이런 경지에 이르렀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유튜브에 내 채널을 만들어 실시간 스트리밍 하는 방법을 배울 것입니다. 차근차근 잘 가르쳐주신 강사님과 끈기있게 배우고 계신 수강생들의 열정에 박수를 보내며 마지막까지 파이팅! 을 외쳐봅니다.
글, 사진 성북 중장년지원단 이상경